맥켈란 증류소의 역사
맥켈란(Macallan)의 어원은 보통의 스코틀랜드 증류소가 그러하듯 게일어에서 비롯되었습니다. 비옥한 땅을 의미하는 ‘맥(Magh)’과 아일랜드 출신 수도승, 18세기 기독교를 전파했던 성 필란(St. Fillan)을 뜻하는 ‘엘란(Ellan)’을 합해 탄생했다는 설이 유력합니다.
1824년 알렉산더 라이드가 등록한 맥켈란 증류소는 스페이사이드 최초의 증류소 중 하나로 세계에서 2번째로 증류 면허를 획득한 증류소입니다. 초기에는 링곰 강의 물을 사용했지만, 지금은 스페이 강의 시추공에서 물을 공급받고 있습니다. 이 증류소는 안정적인 수원의 확보를 위해서 스페이 강 한 자락을 구매했습니다. 또한, 캡틴 그랜트가 1700년에 설립하고 1986년 감각적으로 복원한 이스터 엘키스 하우스(Easter Elchies House)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맥켈란 증류소는 피트 처리되지 않은 민스트렐 보리만을 사용하며, 보리 일부분을 직접 재배합니다. 스테인리스스틸 라우터 여과조 2개, 구리 덮개 발효조 1개, 스테인리스스틸 발효조 16개, 개솔송나무 발효조 6개, 1차 증류기 7개, 2차 증류기 14개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특징이라 함은 스페이사이드에서 가장 작은 직화 방식 증류기를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맥켈란 증류소는 아벨라워(Aberlour), 글렌파클라스(Glenfarclas) 증류소와 함께 스페이사이드 본류에 위치한 증류소들 가운데 빅3로 꼽히는 증류소입니다.
Macallan Estate
현재는 에드링턴에서 새로운 증류소 ‘맥켈란 에스테이스(Macallan Estate)’를 건축하였습니다. 이는 국제적으로 유명한 건축가 Rogers Strick Harbour + Partners에 의해 설계되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2012년 발표되었고 2014년 12월에 건축이 시작되어 2017년 완공되었습니다. 2017년 12월에 새로운 증류소의 첫 위스키가 스테인리스 스틸을 통과하였습니다. 이 새로운 증류소는 맥켈란 위스키의 생산량을 30%가량 증가시킬 것으로 기대됩니다.
맥켈란 위스키 (The Macallan Whisky)
1970년대 이전 맥켈란 위스키는 대체로 블렌디드 위스키의 원액으로 사용되었지만 지금은 대부분 싱글 몰트 위스키로 판매됩니다. 맥켈란 증류소는 1974년부터 지역 신문의 단 돈25파운드짜리 광고로 싱글 몰트 위스키를 판매했습니다.
그리고 현재. ‘더 맥켈란’은 세계 시장에서 다섯 손가락 안에 드는 싱글 몰트 위스키로 성장했습니다. 수많은 증류소가 다양한 와인 피니시를 무기로 맥켈란 쉐리 오크 캐스크가 개척해낸 시장에 진입하려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를 증거로 맥켈란 증류소가 가진 거대한 영향력을 알 수 있습니다.
맥켈란 증류소의 위스키는 스페이사이드 몰트 중에서도 중후한 풍미를 지닙니다. 맥아에서 풍기는 향미와 셰리통 숙성에 의해 입혀진 향미, 감칠맛이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영국 헤로즈의 위스키 독본에서는 더 맥켈란(The Macallan)을 가리켜 ‘싱글 몰트의 롤스 로이스’라고 평가하였습니다. 또 고든 브라운의 Wine and Spirits Magazine에서는 모든 싱글 몰트의 절대적 평가 기준(The Single Malt Against Which All Others Must be Judged)이라라 평가하기도 하였습니다.
맥켈란 위스키는 주로 스패니시 오크 셰리 캐스크에 숙성됩니다. 헤레즈에서 특별히 선별한 것으로 2년간 드라이 올로로소 쉐리를 저장, 숙성했던 것을 사용합니다. 맥켈란 증류소는 스코틀랜드에서 소비되는 셰리 오크통의 85%를 사들일 정도로 어마어마한 소비량을 자랑합니다. 캐스크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증류소의 7번 저장고에서 펼쳐지는 ‘스토리 오브 오크(Story of Oak)’투어에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맥켈란 하이랜드 싱글 몰트 위스키 셰리 오크는 10, 12, 18, 25, 30년으로 이어지는 위스키 제품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더 맥켈란 파인 오크(The Macallan Fine Oak)
2004년 신제품 맥켈란 파인 오크는 3중 캐스크 숙성을 거칩니다. 쉐리의 느낌이 조금 약해지고, 최상품의 맥켈란 원액 느낌을 더욱 강하게 살려냈습니다. 더 대중적인 맛을 갖게 된 것 또한 장점이라 볼 수 있습니다.
맥켈란의 파인 오크 라인은 스페인산 셰리 오크, 미국산 셰리 오크, 미국산 버번 오크통에서 세 번의 숙성 과정을 거칩니다. 이같은 과정으로 인해 Triple Cask로 부르기도 합니다. 기존의 셰리 라인업과 달리 파인 오크 라인업은 꽃향기와 열대 과일 향이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이 파인 오크 라인이 탄생한 것은 셰리 오크 라인업의 폭발적인 인기로 인해 보유한 원액이 부족해졌기 때문입니다. 거기에 셰리 오크통의 가격 인상, 수급의 어려움 등이 이유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파인 오크가 그 대체재로 등장하면서 더 맥켈란은 더 넓은 선택의 폭과 매력적인 라인업을 갖게 되었습니다. 현재에는 셰리 캐스크 숙성과 거의 동일한 비율로 생산되고 있습니다.
맥켈란 파인 오크 트리플 캐스크는 10, 12, 15, 17, 18, 25, 30년으로 이어지는 위스키 제품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위스키 경매에서의 압도적 존재감
2019년 4월 서울 옥션 경매에서 1972년 산 맥켈란 제네시스 디켄터 한정판이 1억 5500만에 낙찰되었습니다. 이 위스키는 2018년 5월 스코틀랜드 스페이사이드 증류소 증설을 기념해 600병 한정 제작된 위스키였습니다. 맥켈란 증류소에서는 빈티지 에디션, 다양한 아티스트와 협업한 각종 한정과 특별판 위스키를 많이 발매하는 증류소입니다.
현지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위스키로 트래블 리테일에서 구매할 수 있는 숙성 연한이 표기되지 않은 맥켈란 1824 컬렉션. 더 맥켈란 이스터 엘키스 캐스크 셀렉션 등이 있습니다.
구하기 힘든 레어 라인업으로는 1926부터 1989까지의 맥켈란 파인&레어 빈티지, 1851 인스퍼레이션, 1876 레플리카, 최소 50년 이상 숙성되어 특별한 디켄터에 병입된 맥켈란 라리크 시리즈 4종 등이 있습니다.
맥켈란 위스키는 다양한 에디션과 한정 버전으로 위스키 경매에서 압도적인 존재감을 뽐내는 위스키 중 하나입니다.
참고자료
*맥켈란 증류소 포스팅에 활용된 참고자료 및 사이트입니다.
위스키 대백과(데이비드 위셔트 지음)
세계의 명주와 칵테일 백과사전(칵테일백과사전편찬위원회 지음)
맥켈란 공식 사이트 (https://www.themacallan.com/)
'술 이야기 > 증류소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증류소 이야기] 발베니 증류소 (The Balvenie Distillery) (0) | 2022.08.27 |
---|---|
[증류소 이야기] 아벨라워 증류소 (Aberlour Distillery) (0) | 2022.08.26 |